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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 시에 사회심리학 이론 적용해서 연구 본문

국어국문학, 풍월을 읊다

윤동주 시에 사회심리학 이론 적용해서 연구

②℃ 2020. 9. 3. 09:00

먼저 윤동주의 시를 사회심리학 이론을 적용해서 연구한 박 의상은 윤동주의 시가 순결과 자기성숙의 자기화를 지향하는 삶을 보여주는 것이 성장시의 유형을 이루었다21)고 하였다. 김승희는 라깡과 크리스테바의 이론을 원용하여 윤동주의 무의식에 의해 교 란을 받아 자기 분열을 일으키고 있다고 하였다. 아울러 주체성을 형성하는 과정 속에서 접한 도덕적인 가족 분위기, 민족의식, 기독 교 및 계율주의가 ‘아버지의 이름’으로 작용하여, 상상계가 결핍되 었다22)고 말하고 있다. 이상호는 윤동주 시가 ①불완전한 자아와 좌절의식, ②소명의식과 자아의 실현, ③이상적 자아와 ‘대출의식’ 의 단계를 거친다고 하면서 자아실현 과정과 의식구조의 해명23)을 설득력 있게 조명하고 있다. 반면에 김열규는 윤동주의 시가 자아 를 회복하기 위한 ‘오티즘(autism :자폐성)’속에서 자아분열과 자위 체험을 드러내고 있다고 하고 그의 시를 ‘파국과 좌절의 기록’, ‘동 주적 감상의 싹틈’이라는 말로 표현24)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핀 바와 같이 지금까지의 윤동주에 대한 연구는 다 각적인 면에서 활발한 논의가 되어왔다. 그러나 그간의 연구는 의 미론적인 연구가 주가 되었다. 본고는 윤동주가 시를 창작함에 있 어서 어떤 표현방식으로 시를 창작했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 히 윤동주는 자아성찰을 시대상황에 맞춰 어떻게 표현했는가에 중 점을 두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 인간은 ‘시간과 장소의 변경에도 불구하고 동일성을 유지하 고 사고하는 존재’ 25)라는 기본개념을 비추어 볼 때, 윤동주의 자아 21) 박의상, 「윤동주 시의 사회 심리학적 연구-자기화 과정」(인하대대학원박사논문, 1993. 2), 65쪽. 22) 김승희, 「1/10의 존재론과 무의식의 의미 작용 - 새로 쓰는 윤동주론」, 『문학사상』 (1995. 6), 71 쪽 23) 이상호, 「한국현대시에 나타난 자아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 현대시의 의식 분석적 연 구』(국학 자료원, 1990), 94쪽. 24) 김열규, 「윤동주론」,『국어국문학』(국어국문학회, 1964), 38쪽. - 6 - 는 과거의 사고와 행동을 포함한다. 윤동주의 자아의 연장은 멈추 지 않고 기독교적 인격에까지 이른다. 따라서 본고는그가 시를 창 작함에 있어서 어떤 표현으로 의미를 나타냈는지 살펴보고자 한 다. 그리고 그의 세계관이 어떻게 시로 형상화되었는가에 중점을 두어 윤동주 시의 가치를 한층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윤동주는 시 창작에 있어 시대에 대한 무기력, 의기소침, 불안 등을 극복해 가는 과정을 시로 승화했다. 그의 자아 성찰을 따라 가면서 시의 완성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 목적 및 방법 인간은 삶을 중심으로 인간을 편리하게 하는 물질문명을 발전시 켜 왔다. 그러나 물질문명의 발전은 도리어 인간을 옥죄는 고리로 만 작용하여 왔다. 그러므로 정신은 피폐해지고 물질은 만능으로 인식되는 세태가 되었다. 한편의 시가 주는 감명은 현자의 말씀보 다도 가슴을 울릴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정신을 담을 수 있는 도구로 문학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윤동주는 어두운 시대에 자아의 끊임없는 성찰로 우리들에게 부 끄러움을 깨닫게 한다. 그는 양심을 잃어가는 시대에 거울이 될 수 있는 시들을 많이 남겼다. 윤동주에 대한 연구는 1980~1990년 대에 활발하게 논의 되었는데, 요즈음은 거의 소강상태에 놓여 있 다. 그러나 본고는 혼란한 시대일수록 윤동주 시세계의 의미가 확 대되어야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정신적인 면보다는 표피적인 육 체성이 각광받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자 25) 신오현, 『자아의 철학』(문학과지성사, 1996), 107~108쪽. - 7 - 아성찰의 필요성이 절실히 느껴지는 이 시점에서 윤동주 시의 연 구가 더욱더 필요하다고 본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래파 시인들의 등장으로 시의 내용적 인 면보다는 감각적이고, 정제되지 않은 언어와, 해설적인 표현들 이 난무하고 있다. 그러나 윤동주의 시세계는 쉬운 언어와 깊이 있는 사색으로 시대를 뛰어넘는 영원성을 지니고 있다. “하늘을 우 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노래한 윤동주 시인의 시는 세월이 지날수록 한국 현대 시사에 지울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 그는 사랑 받는 시인 중 1위를 차지할 만큼 독자에게 많 은 영향을 미치는 시인이다26) 르네 웰렉은 시인을 두 가지 유형, 즉 객관적인 시인들과 주관적 인 시인들로 구분했다. 전자는 키츠나 엘리어트처럼 시인의 ‘刻印 능력(negative capabilith)’, 세상에 대한 시인의 개방성, 그의 구체 적인 개성의 소멸 등에 역점을 두는 시인이라면, 후자는 자신의 개성을 과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자화상을 그리고, 스스로를 고백 하고, 표현하기를 원하는 시인이며, 특히 주관적 성향이 강한 시인 들은 그들의 시작이 위대한 고백의 단편이기 때문에 작품 자체가 전기적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시인들은 문학 자체가 자신을 향한 고백이라 볼 수 있기에 그들의 삶과 사상이 작품에 그대로 표현되어 일치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27) 윤동주가 바 로 그 두 번째의 경우에 해당하는 시인이라 본다. 하나의 예술 작품이 분명하게 전기적인 것으로 확인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을 때라도 그 요소들은 작품 속에서 다시 정리되고 변 형된 주관성이나 내면을 드러내는 것이라 보는 이른 바 표현이론 은 서정시 일반에 들어맞는 것으로 우리의 경우 가장 잘 부합되는 26) 윤명숙, 「한국현대시 어떻게 읽혀지고 있나」,『문학사상』(1985. 5), 34쪽. 27) 르네 웰렉· 오스틴 워렌, 김병철 역, 『문학의 이론』(문예출판사, 1995), 106쪽. - 8 - 시인이 윤동주다. 28) 그러므로 윤동주의 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환경의 지배를 받을 수밖에 없다. 윤동주 가 살았던 암흑기 시대의 구체적인 체험이 시인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윤동주는 일제 식민지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자라 일본 에서 유학 중 독립운동 혐의로 체포되어 감옥에서 29세의 나이에 요절했다. 윤동주의 역사적 체험은 특별히 개인적인 의미들을 넘어서 한 작품 속에 구체적인 인간적 재료와 본질적인 요소들이 될 뿐이 다. 29) 그러나 윤동주의 경우는 그의 삶의 과정이 곧 시이기에 전 기적 사실이 그의 시를 이해하는데 큰 의미를 갖는다. 그는 암울 했던 시대에 고뇌하고 갈등하며, 꺾이지 않는 자존심을 지킨 순수 한 영혼의 소유자였다. 그의 시는 자신의 성장과정, 즉 의식세계의 변모를 시화한 것이 다. 그의 시의식의 변모를 살펴봄으로써, 시의 내적 근원을 파악할 수 있다. 그의 시는 발표를 염두하고 쓴 시가 아니라 자신의 내적 갈등을 마치 일기 쓰듯 홀로 기록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그의 시는 日記詩라고 불릴 수도 있을 것이다. 30) 그 러나 그가 자화상을 그리며 자기 자신을 표현하려는 주관성이 강 한 시인이므로 시작품보다 시인의 생애가 더 강조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동안 윤동주 시의 자아성찰을 연구한 논문들이 많이 나 왔다. 윤동주 시의 시적 표현과 형상화의 연구는 미흡하였다. 본고 는 윤동주의 시 창작에서 표현 방식에 역점을 두고 다음과 같이 연구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시적표현과 형상화 방식을 살피고자 한다. 윤동주는 28) 유종호 『시란 무엇인가』(민음사, 1995), 292쪽. 29) 르네 웰렉· 오스틴 워렌, 앞의 책, 106 ~ 107, 쪽. 30) 이남호, 『윤동주 시의 의도 연구』(고려대학교출판부, 1986), 15쪽. - 9 - 천상 이미지를 표현하여 현실의 어둠을 이상세계의 형상화로 나타 내었다. 하늘, 별, 운석 등의 시어를 통하여 자아의 초월적 세계관 을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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