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dikastos

말뭉치 분석과 다단어 구성체 그리고 상투적인 언어표현 본문

국어국문학, 풍월을 읊다

말뭉치 분석과 다단어 구성체 그리고 상투적인 언어표현

②℃ 2020. 9. 4. 20:00

강현화(2007)에서는 ‘±강제성, ±상하관계, ±화/청자도움’을 기준으로 하여 지시적 화 행을 ‘명령, 권고, 요구, 부탁, 제안, 제의’로 구분하였으며, 말뭉치 분석을 통해 나타난 39) 강현화(2007)에서는 Norbert Schmit(2004) 다단어 구성체(Multiword units, MWUs)의 정 의를 빌려 이러한 다단어 구성체 중 어휘구(Lexical phrases 혹은 Lexical chunk), 즉 모어 화자가 높은 빈도로 사용하는 상투적인 언어표현을 ‘표현문형’이라고 정의하였다. 어휘구는 보통 심리언어학적으로 하나의 단위(Unit)로 저장되고 처리되는데, 보통 빈칸(Slot)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 다른 단어로 대체되어 생산적으로 쓰이는 관습적 어휘패턴이 표현문형 에 해당한다고 하였으며, 이들은 전형적으로 기능적 언어사용과 연관되는 화행적 기능을 가 진다고 기술하였다강현화 2007:4-5). 이와 관련하여 백봉자(1999)에서는 ‘통어적 구문’이라는 용어를, 이희자·이종희(1999)에서는 ‘관용표현’이라는 용어를, 이미혜(2002)에서는 ‘표현항목’, 노지니(2003)은 ‘통어적 문법소’, 방성원(2004)는 ‘통어적 구성’, 박문자(2007)은 ‘의존구성’, 유 해준(2011)은 ‘문법적 연어’, 손진희(2014)는 ‘복합구성’의 용어를 사용하였다. - 56 - 예문을 토대로 각각의 표현문형이 맥락에 따라 수행하는 지시화행들을 유형화하여 제 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재에 나타난 문형 중 지시적 화행을 나타내는 항목은 총 67개 에 해당하였는데, 아래 예문 (29)에서와 같이 유사한 메시지의 예문도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 따라 각기 다른 기능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기술하였다. (29) ㄱ. 집에 오면 전화 좀 해 줘.(친구간) : 부탁 ㄴ. 새 물건이 오면 제게 전화해 주세요.(고객-점원간) : 요구 ㄷ. 지금 전화 좀 해 줘.(교수-학생간) : 명령 (강현화2007:17 예문) 이 연구는 화행, 즉 담화 기능이 맥락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 하고, 표현과 기능이 일 대 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님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지시 화행 안의 여러 유사한 하위 기능들을 객관적인 기준을 근거로 하여 변 별하였다는 점에서 한국어교육 담화 기능 연구사에서 일종의 전환점이 되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한국어교육 논의에서는 모어 화자와 학습자의 화행을 대조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는데, 조경아(2003), 수파펀 분릉(2007), 이선명(2009), 이명희(2010), 이해영(20 10), 이경숙(2012), 김지혜(2013) 등이 담화 완성 조사(DCT)를 통해 특정한 언어권의 학습자와 모어 화자의 화행 사용 양상을 대조하였다. 그러나 이은희(2015:136)에서 지 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외국어 교육에서 특정 화행의 교육 방안 마련을 위해서는 탄 탄한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모어 화자들이 수행하는 화행에 대한 기초 연구가 선행 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교육학에서의 지시 화행 연구는 모어 화자의 사용 양상에 대한 기초 연구가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들에서의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 모어 화자들이 지시화행을 수행하기 위해 선 택하는 문법 형태의 사용에 대한 기초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2.2.2. 언어교육과 담화 기능 언어교육에서 다루는 ‘언어 기능’은 기능(function)과 기술(skill)로 구분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 초점을 두는 기능은 (30ㄱ) 기능(function)에 해당한다. 즉 한국어교육 - 57 - 에서 기능이란 어떠한 언어 사용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목표 행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30) 기능과 기술의 차이 ㄱ. 기능 교수요목(functional syllabuses): 식별하기, 보고하기, 기술하기, 고 치기, 사람 만나기, 소개하기, 정보 찾기, 정보 알리기, 말 끼어들기, 주제 바꾸기, 작별하기 등 언어 표현 기능의 학습을 목적으로 구성되는 교육과 정. ㄴ. 기술 교수요목(skills-based syllabuses): 요점 듣기, 중심 생각 듣기, 추 론 듣기, 특정 정보에 대한 문단 읽기, 훑어 읽기, 자세히 읽기, 추론하여 읽기 등 언어 학습이나 학문 연구에 필요한 언어 기술을 학습하는 교육과 정. (J.D. Brown 1995:7, 민현식 2006 재인용) 이를 안경화 외(2000:80-81)에서는 학습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한국어 교육에 서 학습자가 자주 사용하도록 요구받거나 접하는 장면에서의 기능을 제시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과 같다. 먼저, 기능은 크게 ‘정보를 알리거나 구하 는 표현’, ‘지적인 태도를 나타내거나 알아내는 표현’, ‘초대에 응하거나 감정을 알아내 는 표현’, ‘도덕성을 나타내거나 찾아내는 표현’, ‘권고나 설득하는 표현’, ‘대인관계와 관련한 표현’ 등으로 구분되었고, 일반적으로 학습자들이 자주 접하는 장면의 기능과 고도의 기능이 필요한 장면으로 구분되어 제시되었다. 이러한 교육용 기능 목록은 언 어교육에서 기능이 교재의 과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목표 문형의 도입과도 연결되어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능들의 층위가 일관되지 못 하고, 인접 개념인 의미 등과의 변별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고민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 58 - 한국어교육용 기능 일반 기능 고급 기능 정보를 구하거나 알리는 표현 확인하기, 요청하기, 설명하기, 비교/대조하기 정보를 재구성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토의하기 지적인 태도를 나 타내거나 알아내는 표현 동의/반대하기, 거절하기 기억이 있고 없음을 표현하고 묻기, 가능성이 있고 없음을 표현하고 묻기, 추론을 나타 내거나 묻기, 허락을 하거나 받기 초대에 응하거나 감정을 나타내거나 알아내는 표현 즐거움/좋아함 나타내기, 불쾌 함/싫음을 나타내기, 희망을 나타내기, 만족/불만을 나타내 기, 걱정이나 두려움을 나타 내기, 더 좋아함을 나타내기, 감사를 나타내기, 동정심을 나타내기, 의도/의지를 나타내 기, 소원/바람을 나타내기 실망을 나타내기, 고통을 나 타내기, 분노를 나타내기, 슬 픔을 나타내기 도덕성을 나타내거 나 찾아내는 표현 사과하기, 감사하기 용서하기, 인정 내지 찬성하 기, 후회하기 권고나 설득하는 표현 제안하기, 요구하기, 설득하기 초청하기, 충고하기, 금지하기, 권유하기 대인 관계와 관련 한 표현 인사하기, 사람들과 만나기, 소개하거나 받을 때 인사하 기, 헤어질 때 인사하기, 음식 을 권하고 받기 주의 끌기, 관심을 나타내기, 식사를 시작할 때의 표현 안경화 외(2001) 한국어교육 기능 목록 이에 최근 Bunt(2011:230-231)에서는 기능을 일반적인 목적 기능과 다차원적 기능 으로 구분하여 제시한 바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와 같다. 일반 목적 기능은 정보 알리기, 정보 묻기, 위임하기, 지시하기로 사실상 Searle(1975) 화행 구 분 체계와 유사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차원 기능은 담화에 대한 상위인지적 능력을 중심으로 사용하는 담화 기능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 59 - 일반목적 기능 다차원 기능 1) 정보 제공 기능 ① 정보 찾기 기능: 질문하기 ② 정보 제공 기능: 정보 알리기, 수사 적인 기능으로 정보 알리기, 대답하기 2) 행위 기능 ① 위임 기능 ② 지시 기능 1) 과제/활동 기능 2) 자가 피드백 기능 3) 동료 피드백 기능 4) 말차례 관리 기능 5) 시간 관리 기능 6) 접촉 관리 기능 7) 자기 교정 기능 8) 대화상대자 완성 기능 9) 담화 구조 알리기 기능 10) 사회적 의무 기능 기능의 유형 (Bunt 2011) Halliday(2004:61)에서도 기능(function)을 다기능(multifunction)으로 보고, 기능의 분류를 아래 과 같이 제시하였는데, 이는 절(Clause)을 분석하는 세 가지 차 원의 기능으로, Halliday(2014:31)에서는 이를 정리하여 개념적 기능(ideational), 대인 적 기능(interpersonal), 텍스트적 기능(texual)으로 구분하기도 하였다.

Comments